• 최종편집 2024-04-27(토)
 
  • 희망찬 미래의 합천 건설에 한 발짝 나아가
  • 최적입지ㆍ주민수용성 탁월 4만 군민의 염원 똘똘 뭉친 값진 결과
  • 2034년까지 1조 8000억원 투입 예정

캡처 합천.PNG

 

경남 합천군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과 군민의 하나된 염원이 기어코 희망찬 미래의 합천 건설을 위한 주춧돌을 놓았다.

 

합천군은 지난 12월 28일 1조 8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국책사업인 양수발전소 신규 건설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밝히며, 이 모든 성과는 군민과 행정 그리고 군의회의 큰 관심과 배려 그리고 적극적인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전했다.

지난해 연말 예정지 주민들은 양수발전소 유치를 자발적인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하고 유치청원 동의서 서명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등 범군민적 유치 활동을 이어왔으며,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추진단 구성ㆍ운영으로 군민의 지지와 참여를 유도해왔다. 또한 군의회에서는 양수발전소 견학 등을 진행하고 지지선언과 결의문 채택 등 유치활동을 견인해 왔다.

 

합천군은 체계적인 유치계획을 수립하고, 지난 6월 30일 한국수력원자력(주)에 신규양수발전소 유치공모 신청서 제출, 7월 17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한수원과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는 등 어느 지자체보다 체계적이고 민첩하게 대응했고, 한편에서는 사업 예정지 토지소유자들의 유치 희망 동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돋보였다.

 

두무산 양수발전소는 설비용량 900MW 규모로 묘산면 산제리 일원에 상부저수지, 묘산면 반포리 일원에 하부저수지를 ‘34년 12월까지 건설할 예정으로, 합천군과 한국수력원자력(주)는 상호협약에 따라 인허가 협의와 관광ㆍ레저산업 등 양수발전소 주변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기반사업 구축 등 양수발전소와 주변 지역 동반 성장을 목표로, 한수원은 건설사업 관리 분야, 합천군은 행정적 지원분야를 전담하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양수발전소를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양수발전소 건설에 따른 총사업비는 1조 8000억원으로 두무산 양수발전소 건설 기간 동안 약 7,600명 고용 유발효과와 약 2조원의 생산·소득·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 지방세수 증대, 새로운 관광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발전소 건설이 확정되면 승인고시일부터 발전소 가동 기간까지 지역인재 육성, 사회복지사업, 지역문화 행사지원 등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 모두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친환경에너지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끝까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주신 군민들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번 양수발전소 유치를 시작으로 희망찬 미래의 합천을 군민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868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합천 군민의 희망 두무산 양수발전소 유치 확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